Home > 커뮤니티 > 건강강좌

건강강좌

건강강좌

행복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의 힘’ 기르는 방법

  • 오렌지마취통증 (orange11)
  • 2020-02-04 12:40:00
  • hit303
  • vote0
  • 222.121.158.44
“긍정주의와 낙천주의는 성공으로 향하는 신념이다. 희망과 자신감 없이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못했던 헬렌켈러가 선입견과 차별을 딛고 장애를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희망과 긍정적인 생각 덕분이었다. 우리는 수많은 경쟁자와 살아가고 있지만, 사실 살아가면서 마주할 최대의 적은 ‘자신’일 때가 많다. 이 때 긍정적인 생각은 심리적인 행복을 불러일으키고 이는 신체적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남성

긍정적인 생각이 불러오는 효과는?

심리적으로 우울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기분 역시 침울해져 세상을 비관적으로 바라볼 수 밖에 없다. 반대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똑 같이 처한 환경에서도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인 생각은 감정을 개선하는데 그치지 않고 연쇄적인 상승 효과를 일으켜 주변 사람들과 더 가까워지고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의료계에 자주 등장하는 ‘플라시보 효과’ 역시 긍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플라시보 효과는 의사가 환자에게 가짜 약을 진짜 약이라고 설명한 뒤 복용하게 하면, 가짜 약인데도 병세가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특히 우울증 환자의 경우 플라시보 효과가 가장 빛을 발한다. 2012년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발표한 연구 논문에 의하면 긍정적인 감정은 짧은 시간 지속되더라도 우울증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기 위한 방법

모든 것을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생각하는 소프롤로지식 사고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고 내가 가진 잠재력을 가능한 많이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프랑스 파리에서 소프롤로지를 통해 명상, 스트레스 관리 등을 가르치고 있는 플로랑스 비나이가 지은 책,<몸을 씁니다> 에서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 긍정적 단언하기
깊은 호흡과 함께 행복한 이미지를 떠올리는 여성

긍정적 사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심리학자인 에밀리 쿠에는 우리 삶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방법 중 하나로 ‘자기암시’를 제시한다. ‘나는 00해’ 등의 긍정적인 문장 하나를 떠올린 다음 천천히 깊은 호흡을 하면서 마음속으로 읊조리거나 큰 소리로 천천히 되풀이해서 말하면서 몸속에 스면든다고 상상한다.

▲ 광적으로 웃기
우울한 기분이 온 몸을 휘감을 때 눈을 감고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실컷 웃기도 하고 미소를 지어보자. 마음속에 떠올린 행복한 이미지를 통해 건강한 에너지를 느끼며 깊게 호흡한다.

▲ 성공의 기억 떠올리기
실패로 인해 자신감이 하락했을 때에는 이전에 무언가를 잘 해냈던 삶의 순간을 기억해보자. 큰성공의 경험이 아니더라도 시험 점수가 잘 나왔거나 호평을 받았던 식사자리 등 소소한 경험이어도 좋다. 당시의 감동과 유쾌한 느낌을 떠올리면서, 그 순간이 지금 바로 벌어지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호흡한다.

▲ 나쁜 생각 몰아내기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이 머릿속을 괴롭힌다면 깊은 호흡을 두세 번 한 뒤 꽃이나 나무, 태양, 풍경과 같은 자연의 이미지를 떠올려보자. 긍정적인 생각이 부정적인 것들을 서서히 밀어내면서 평온한 마음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게시글 공유 URL복사